HOME > 게시판 > 공지사항

제목   [피아노 심사평]    
날짜   2019/09/20 (15:02) 조회수   462

피아노 초등저
1.
● good, 테크닉.음악성 우수
● 더 깔끔히, 소리 선명히, 악상차이 표현 더 세밀히
● 음악적이고 손 테크닉도 비교적 좋다
● 소리를 깊이 낼 수 있으면 더욱 좋을 것 같다
● 전체적 구성이나 소리는 나쁘지 않으나 좀 더 노래가 필요
● 소리 legato가 잘 안된다

2.
● 내 반주 작게, 좀 더 음악적 표현하기
● 정확히 터치 좋으나 섬세한 표현과 legaro 필요
● 가지고 있는 소리는 예쁜데 아직 오른손과 왼손을 같이 듣지 못한다, 왼손도 노래하길
● 어린 감성에서도 보다 본인의 감성을 더한 임상표현
● 너무 테크닉적인 측면만 완벽하게 구사하려는 생각에서 탈피하길

3.
● 너무 드라마틱하게 표현하는 듯, 소리빠지지x
● 음악적 소리 나이에 비해 성숙함
● 톤 좋고, phrase능력, 아주 좋음
● 노래하는 것, 또한 음악적 표현을 하고자 하는 태도는 아주 좋으나, 그것들이 템포 안에서 이루어지게 할 것
● 매우 좋은 감성으로 보다 깔끔하게 스타일과 tempo ruhato, pedal 처리요망, 매우 음악적인 표현 높이 삼

4.
● 음악성 있고, 소리 좋은데 선곡에 좀 더 심혈을 기울이도록
● 음역대를 다양한 소리 표현
● 다부진 연주능력 보인다
● 연주력은 아주 좋은데 화음을 칠때 소리를 정확하게 듣는 훈련을 할 것, 표현력은 아주 좋다
● 어린나이답지 않은 감성, 세세한 표현 좋음, 다양한 tone color대한 아이디어 내재되어있는 감성 좋음

피아노 초등고
1.
● 음악을 자연스럽게 진행하가며 안정됨
● 페달 깔끔히, 리듬 더 정확히
● 적절한 본인의 개성, 감성 표현 전달 성공
● 하고 있는 표현의 “정도”를 더 많이 명확하게 보안, 템포 조금 더 흐르게 고려
● 흐름 good, sostenuto부분, RH 너무 빨리지지 않도록
● 전체적 구성이나 소리는 나쁘지 않으나 좀 더 노래가 필요
● 소리가 legato가 잘 안된다, 틀린음들이 sostenuto

2.
● 안정된 음악
● 과도한 동작 없어야함
● 중간 음진행의 고.저를 표현
● RH 내성 들을것, LH이 지나치게 크지 않도록(내 화음), 페달 깨끗이 프레이즈 처리 잘하기
● 서두르지 말것, 윗소리 연결 잘할 것

3.
● 많은 가능성(테크닉)가졌으나 음악을 듣고 연주할 것(호흡)
● sectron별 정돈되게 들려야 음악적 내용이 좀 더 표현되어야
● 더 편안하고 분명한 phrasing, 간간히 속도 처짐 없도록
● LH고르게 페달 조금 더 쓰기, 급해지지 말 것
● 양손 정확히 맞게, 끝까지 치기(도약전)
● 기계적으로 들리지 않게 칠 것, 숨쉬면서 칠 것

4.
● 톤,음색,울림 좋다, 음악성 아주 좋다
● 프레이즈가 너무 짧다, 본인이 느끼며 연주해야 함
● 시작 인트로와 본 시작의 차이를 두어야 톤컬러의 다양함 보여줘야 함
● 감성이 제대로 살아있어야 화려한 곡이 됩니다
● 발란스 좀 더 고려하기, 페달을 깨끗하게
● octave연주시 멜로디를 끝까지 듣고, 프레이징있게 연주할 것, 음을 하나씩 노래하지 말 것

5.
● 사려깊은 음악처리
● 템포가 느리다, 조금 더 곡의 긴장감을 가지고, 기본기 부족
● sostenuto 양손 리듬 정확히
● 감성을 많이 표현한다는 방식이 한 가지는 아님, 미묘한 마음의 차이를 손 끝에 전달하는 방법 터득
● 특히 음악적 감성이 진중, 우직한듯 “손 끝 컨트롤” 터득에 공부 주력하도록
● 시작 legato 더, 흐름 놓치지 말고 rubato로 느려진 후 템포 회복하기(긴장감 있게)
● 좀 더 적극적 표현하기, 소리를 깊게 낼 것

6.
● 안정된 톤, 호흡(진행)돋보임
● sostenuto 좋음, 반듯하게 잘 연주
● 전반적 좋은 감성, 표현에 있어서 손 끝에 무게를 더 지니고 톤-컬러 깊이의 다양함 연출할 것
● 표현good, 프레이즈 흐름 끊어지지 않게
● 음악적 흐름이 자연스럽고 편한 자세로 마음속에서 음악을 느끼며 치는 자세가 돋보였음

7.
● 릴렉스된 소리, 완성감 있는 곡
● 소리 예쁘고 리듬 좋음, 실수 없어야 리듬감 좀 더 필요
● 양손 호흡 동일 timing, 페달 절제 사용은 좋으나 필요시 짧게 탄력있는 표현 가능
● LH 소리고르게, 빠지지 않게, 페달 조금 더 쓸것(드라이하다)
● 소리가 깨끗하고 노래는 좋은데 템포의 일관성이 필요

8.
● 톤깊이, 음색조절좋고, 음악성 good!
● 더 긴 흐름 이해 필요
● 악상을 위해서 작은 몸을 잘 사용하여 적절한 크기와 감성을 표현하는 법 터득해야
● meno mosso이지만 그 속에서의 리듬.박자진행의 규칙은 지켜야 총체적 음악 흐름이 올바른 굴림 화음 아래부터 페달 잡을 수 잇도록
● sostenuto흐름 이어갈것(매번 너무 쉰다) 어려운곡 소화잘함
● 음악적 구조는 나쁘지 않으나 소리가 너무 딱딱하다

9.
● 진행이 자연스럽고 여유도 있다, 페달사용 좀 더 자신감 있게
● 왼손이 무조건 작게만 치지말고
● 템포 흐름에 대해서 한번 더 순탄히 흐르는(조금빠른>)템포 고려
● 밸런스, legato 등 비교적 good
● 너무 한 음씩 노래한다 프레이징을 길게 생각하고 노래할 것

10.
● 흐름 자연스럽고 좋다, 소리 빠지지 말것
● 갑자기 너무 빠르다
● 온화히 같이 섞이는 화성이라도 깨끗하게, 사이사이 짧게 지나가는 음들 깨끗하게
● LH 소리 빠지지않게, RH 끊어지지 않게, 급하지 않게
● 프레이징마다 쉬지 말 것, 길게 생각하고 칠 것,Var.2는 지나치게 서두르지 말 것

11.
● 성실한 연주
● 페달 지저분, 리듬 더 정확해야(흐름은 좋은편)
● 끈끈한 멜로디라도 적정 깨끗한 페달로 조절되어야
● 시작 좀 더 여유있게, 과도한 힘 들어가지 않도록, 페달 깨끗이

12.
● 매력적인 rubate, tone빛깔
● 화성감 좋으나 과도한 표현주의, sostenuto페달 주의
● 산뜻한 개성 좋은데 음이 자주 빠지는, 고르지 못하고 짧은 얼룩같이 멜로디 라인 깊지 못하고 반복됨
● 시작 더 legato, 프레이즈 더 깊게, 음악이 좀 더 자연스럽게 흐르도록, 페달 깨끗이 f때 너무 과하지않게
● 템포를 서두르지 말고 모든 소리를 고르게 듣고 길게 노래하며 칠 것, 과장하지 말 것

13.
● 안정된(완성감)음악 페달 조금 더 대담하게 연결하도록
● 발란스 안 맞음, 추진력 필요
● 반복되는 같은 멜로디라도 다른 표현, 다른 감성 연출가능
● 페달이 LH Bass 놓치지 않도록
● 음악안에서 연결해서 노래할 것(특히 시작부분)

14.
● 문안한 음악, 가능성 충분하니 노력할 것
● 밸런스 안맞음, sostenuto좋음
● 전반적으로 느낌, 계획적인 의도 좋은데 Seusitivith가 부족
● 담담한 스타일이라 할 수없는 연주라서 Seusitivith의 표현을 더 요구하게됨
● LH 과한 힘 들어가지 않게, RH 화음 장식을 나올때 legato 더
● 노래를 깊이 느끼고 생각하면서 연습할 것

15.
● 풍성하고 다양한 tone
● 표현력 부족, 섬세한 노래 필요
● 강.약 조절 좀 더 큰 변화로, 내성 전반적으로 크고 무겁고, 내성에서도 < >있어야
● 흐름이 더 부드럽게
● 비교적 정확하게 연주하였는데 노래가 조금 더 있으면 좋겠다, 전체적으로 소리가 딱딱하다
● 가운데 부분 두 손의 노래를 조화롭게 섞어볼 것

피아노 중등부
1.
● octave 선율 놓치지 않도록
● 인트로와 본론의 시작은 달라야 합니다
● 음향의 이해도 필요, 짧다고 단순히 그냥 짧은것이 아님
● 음악조절능력(프레이징, 다이나믹, rubato) 보인다
● 분위기 잘 잡고, 자세 바르게
● 음악적 표현이랑 소리 등은 좋은데, 가끔 의욕이 앞서는 경우가 있어 잔 실수 나오는 것이 아쉽다

2.
● 화음 소리 잘 내기, 페달 깨끗이
● 음 많이 빠지고, 뭉개짐(페달도 덜 쓰며), 손가락으로 깨끗한 연출되도록
● Etuiide 선택으로 능력을 다 볼 수 없음
● 페달이 간혹 과하다, 목에 힘빼고 소리 원활히
● 기본적 흐름이나 손은 나쁘지 않으니 좀 더 소리 질을 좋게 만들면 더 좋을 것 같다

3.
● 정리good, 좀 더 정확히 맞게, 다시 재현부 나올 때 빨라지지 않도록
● 고른 박자 유지해야 함
● 흐름은 좋으나 소리가 다소 작다
● 소리가 깨끗하고 흐름이 안정적이다

4.
● 템포↑, 악상변화 등 더 음악적 표현하기
● 프레이즈가 더 길게 음이 낱낱이 끊기게 들림, 느리다
● 왼손의 16분음표들도 고르게 되도록 연습하고 화음들을 프레이즈를 만들어 칠것

5.
● 보여지는 것도 중요(범생같이 보이지 않게)
● 같은 패턴 반복시 변화는 있어야한다, 페달 좀 더 섬세하게
● octave 연주시 릴렉스하고 소리를 잘 듣고 타건할 것, 소리가 기계적이라 시끄럽게 들린다
● 음악의 폭과 깊이가 좋다(다이나믹)
● 자세 바르게

6.
● 템포 약간만↑, 리듬 더 탈것, 음악적으로 더 표현
● legato정도 등을 고려해야 섬세함 많이 부족
● 리듬 더 정확하게, 페달 더 깨끗해야
● 음악이 다소 굳어있음, 팔이 릴렉스가 됐으면
● 소리는 깨끗하고 안정적인데 전체적으로 딱딱하게 들린다, 음악을 이해하고 소리를 낼 것

피아노 고등부
1.
● 내실있는 연주필요
● 전체적인 모든 요소가 우수하다(음악성, 테크닉)
● 음악을 표현하는 것은 좋으나 과장이 심한거는 삼가야한다, 소리를 정확히 듣고 칠것
● 소리 고르게 빠르더라도 급하지 않게
● 무조건 리듬속에서 절도있게, 빠르다고 좋은 것 아님 되려 독이 됨

2.
● 소리는 예쁘나 약간 처지는 듯
● 느린곡의 일부로만 판단의 한계
● 음악을 느끼고 표현하는 게 좋았다, 짧은 시간의 연주라 아쉬웠다
● 화음 아무리 작더라도 화성 다 느껴지게 소리 낼 것
● 진중한 첫 페이지 절제 좋으나 크지 않은 소리양, “중후한 무게감”뽑아내야

3.
● 입장 느리다, 테크닉 보완 필요
● 단정하고 절제된 연주
● 소리가 깨끗하고 흐름이 좋은데 발전부에서 갑자기 거칠어 지는게 아쉬웠다
● 좀 더 고르게, 양손 정확히 맞게

4.
● 16분음표 음형 좀 더 명확히
● 흐름은 나쁘지 않으나 오른손이 소리를 좀 더 채워서 내야 한다
● 4번 손가락이 잘 안들릴 때가 있다
● 박자 미리 생각하고 잘 준비해서 시작할 것

5.
● 테크닉과 음악성이 다 좋다
● 소리가 깨끗하고 정리되어 있다
● 깨끗.정확함 매우 good
● 보다 가볍게, 실루엣 느껴지는 감성적인 etude였으면

6.
● 프레이즈 너무 짧다, 전달력 있는 연주 필요
● 완성감 있고, 많은 가능성 있으니 노력할 것
● 소리가 전체적으로 얇다, 소리 좀 더 고르게, 템포 일관성 지켜야

7.
● 소리는 비교적 좋은데 좀 더 릴렉스하고 손이 건반 깊게 들어가도록 하면 더 풍성하고 연주하기도 편해져 잔 미스들이 줄어들 것이다
● 너무 달리지 말도록, 여유갖고 치도록, 음악이 너무 가볍다
● 이런 곡에서는 음악의 피상적 깊이,폭<너비>를 연상하며 연습해야, 너무 줄곧 달린다

8.
● 왼손이 너무 작아서 빠지지x
● 능력이 아주 좋다(음악성+매력적인 흐름)
● 비교적 성격이 잘 표현된 연주였다
● 음악 흐름 좋다, 전체의 리듬을 흥!으로 바꿀수 있어야

9.
● 소리 깊이 있게, 연결 미흡
● 전반적으로 좋은흐름이나 중간=부분이 테크닉이 흔들려 감정
● 전체적으로 소리를 크게 내는 것은 좋으나 거칠지 않게 치고 작은 소리도 분명하게 들을 것
● 페달 잘하도록, 소리 좀 더 굵게

10.
● 테크닉 유연성 중요
● 다소 완성감이 떨어짐, 좋은면 많으니 노력할 것
● 뒷부분까지 집중하길...너무 섬세하게만 치지말고 좀 편안하게 칠 것
● 알토 들리게, 조금 느려도 됨, 급하다
● 소리 다 알차게 내면서 갈수있는 템포로 선율 더 legato되도록
● 싱글 note 진행에서 산뜻함은 좋은데 컵을 프레이즈가 관건

11.
● 경직되어 화성의 흐름이 느껴지지 않음
● 완성감 다소 부족
● Brahms의 화성을 이해해 볼것, 너무 etude처럼 들린다, 템포가 전체적으로 늦다
● 손 꼬이는 것 조심, voicing 더 잘 살필것(ft부분)

12.
● 정돈된 연주, 뒷부분 미숙함이 드러남
● 장점들 많은데 곡 완성감 좀 더 높힐 것
● 음악적 흐름이 좋고 각 variation 성격을 잘 이해하고 연주함
● 톤 좀 더 thick하게

13.
● 이성적인 차분한 연주
● 소리를 잘 듣고 치는 것은 좋은데 왼쪽발이 불필요하게 많이 움직인다, 소리를 깊게 낼 필요가 있다
● 작은 소리들이 잘 안 들릴때가 있다
● tone color good
● 음들의 균형 깨지지 않게, 특히 주의 할점은 음 빠짐(음의 중후함 챙기기)

14.
● 컨트롤 좋음
● 소리의 폭과 음색 좋고 완성감+테크닉 좋다
● 소리도 좋고 음악적 흐름도 자연스럽다

15.
● 너무 느리다
● 가능성 있으니 노력할 것, 템포 일관성 되도록
● 프레이즈를 이해하고 칠 것, 너무 한음씩 친다

16.
● 곡의 뉘앙스 살려서 급하지않게
● 소리를 좀 더 음악적인 아이디어를 갖고 낼 것, 서두르지 말것

피아노 대학일반부
1.
● 많은 능력 가지고 있으니 집중+노력할 것
● 정확하게 표현은 높이 사는 바이지만 조금 더 거침없이 진격하는 맛이 있어야 하는
● 느끼고 음악을 표현하는 면은 좋은데 소리의 밸런스를 잘 듣고 연주할 것, 의욕이 앞서지 않도록

2.
● 연주력이 좋고, 개성도 보인다
● 곡의 개성을 잘 피력, 효과적인 곡구성이지만 이런곡은 다이나믹 차이의 변화를 더 해줘도 좋을듯
● 왼손을 따로 연습해서 같이 칠때도 정확하게 들을 것
● 전체적으로 무겁다, 색깔이 더 있어야 함

3.
● 다이나믹 책의 차이 만큼해야, 페달 줄여서 깨끗함 보태기
● 양손 어긋나는 toneh 주의할것
● 소리는 깨끗하고 단단하나 음악적 아이디어가 부족하다
● 고르게 정확히 낼 것

4.
● 잘 들리는 음으로 개성적인 진행
● 더 중심 있는 소리 필요
● 음악을 구성하고 끌고 가는 능력은 비교적 좋은데, 소리가 얇아 아쉽다

5.
● 템포의 흔들림으로 다소 곡의 진행이 용이 하지 않다
● 운치, 절제, 규율 중요
● 소리가 깨끗하고 음악적인 면에서 좋은 점도 많은데, 과장하지 않도록
 
  [성악 심사평]
  59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