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올라 초등저
1. 어린 나이답지 않게 음악적인 감각이 훌륭합니다. 음정 리듬 등 기초적인 부분이 우수해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습니다. 음악적인 호흡도 좋습니다.
화음 음정주의, 악상(f. p.) 더 확실하게 표현하면 좋을 듯, 활 털이 너무 타이트하게 감겼는데 조금 풀면 스피카토 빠른 리듬들 같은 게 더 잘 부드럽게 소리 날 수 있음, 오른쪽 어깨 내리기(힘 빼기)
오른쪽 어깨 드는 습관 좋지 않아요. 음악성 좋고 표현력도 좋으나 시선 처리(너무 자주 다양한 곳 응시)만 조심하세요. 아직 어리고 훌륭한 가능성 많으니 기복적인 것에 더 신경 쓰세요(비올라 다운 소리, vib 등)
2. 나이답지 않게 차분하고 안정적인 연주가 돋보입니다. 악상 표현도 좋은데 조금 더 적극적으로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.
시작 코드 예쁘게 잘 소리내기, 좀 더 가벼운 느낌 살려서 연주하기(간혹 무거움), 매번 모든 끝음 들 예쁘게 잘 끝내기, 더 즐기며 연주하면 좋을 듯.
왼손 손목 나오는 습관 좋지 않아요. vib도 arm vib. 연습도 하면 좋아요. 16분 음표들 slur 나오면 무너지지 않게 더 정확하게 하세요. cadenza 음정 조금 더 신경 쓰세요. 반주 더 잘 들으면서 하세요. 많은 가능성 있어요.
비올라 초등고
1. 차분하고 안정적인 연주를 들려 주었습니다. 기본적인 소리와 비브라토가 좋습니다. 좀 더 악상 표현을 적극적으로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.
간혹 음정이 높으니 주의, 빠른 부분 음정주의, 악상 (f. p. <, >) 더 확실하게 표현하기, 음들을 흘리지 말고 하나하나 잘 내기.
반주 8분 음표 잘 들으면서 해야 안 무너져요. 긴 음 쓸 때 소리(활 방향, 밀착) 더 신경 쓰세요. 전체적으로 진행이나 표현, 음악 다 좋아요. v,n 할 때 둘째 손가락 폈다 접었다 너무 심하지 않도록
2. 전체적으로 무난한 연주를 들려 주었습니다. 비브라토를 좀 더 적극적으로 구사하고 소리 연결에 신경 쓴다면 좀 더 디테일한 부분까지도 완성도 있게 표현될 것 같습니다.
음정 불안하니 꼼꼼히 천천히 연습하기, 악상 (f. p. <, >) 전혀 없이 들리니 차분히 연습하기, 더 깨끗한 소리내기, tempo 동일하게 연주하기.
오른 쪽 새끼손가락 굽히세요. (오른손 전체적으로 깊이 잡아야 좋아요), 유지되는 음 있고 다른 음 움직이는 코드 유지 음 음정 조심하세요. 음정 훨씬 더 깨끗하게 하세요. 느려지지 마세요.
비올라 중등부
1. 표현이나 소리, 노래 전체적으로 좋으나 스피카토 연습 더 하세요. f. 라도 예쁜 소리 만드는 연습하세요.
포지션 이동시 음정주의, 대부분 2번 손가락 높게 짚으니 3번도 따라 올라가니 주의 (대부분 딱 첫 번에 짚을 때 높음). f. p. 더 확실하게 하기
전체적으로 무난한 연주를 들려주었음, 호흡을 좀 더 여유롭게 가지면 좋을 듯함, 기본적인 소리는 좋으나 가끔 압력이 과해 소리가 눌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할 것, 음정 리듬 등 기본기가 우수하여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큼
3. 맨 처음 한음 한음 더 정성껏 노래하세요. cresc 하면서 진행감(활양, 밀착도) 더 표현하세요. vib 부분 부분 빠지는 음 없이 하세요. pizz 다 vib 하세요.
처음 음정 주의, 시작 더 크고 과감하게, 포지션이 높아질수록 음정도 같이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, f. 소리 더 잘 나오게 하기
기본적으로 좋은 음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좀 더 디테일한 완성도에 신경 쓴다면 앞으로 더욱 발전 할 수 있다고 생각됨, 악상 전개를 좀 더 명확하게 나타내서 음악이 좀 더 활기 있게 표현되면 좋을 듯
4. 처음 시작이 아무리 cadenza처럼 표현 되도 기본 Tempo (Beat)는 있어야 됨, 활 양(속도) 연습 더 하세요, 너무 활 확 확 쓸 때가 있어요! 지저분하고 정신없게 들릴 수 있어요.
첫음 주의, 더 크고 좋은 소리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 그게 좀 아쉬움(오른팔의 무게를 더 실어서 활 그어 보기), 활 털은 손으로 만지지 말 것, 가끔 과하게 f. 소리내기 위해 활 짓누르지 말기.
음정 리듬 등 기본적인 준비가 잘 되어 있음, 악상의 세심한 부분들까지 잘 신경써서 연주하였음, 큰 소리를 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보잉을 쓰되, 차분하게 잘 컨트롤 해서 소리가 눌리지 않고 좋은 울림을 가진 큰 소리를 만들도록 더욱 노력 할 것
비올라 고등부
1. 가끔 포지션 살짝 움직일 때 음정주의, 스피카토 더 깨끗해야 함 (천천히 연습 요망), 간혹 음정 불안하니 조심, Vib가 과할 때 있으니 주의
처음 느린 부분 소리도 깊이도 있고 좋으나 Allegro 부분 Spicc 연습 더 하고 16분 음표 쭉 나올 때 beat 없게 느껴지면 안돼요. 발 박자 세지 마세요. 발 박자는 신발 안에서만. 진행감 표현력 좋은데 조금 더 정리해야 되요.
저음부의 소리가 풍성하고 좋습니다. 조금 서두르는 경향이 있는데 전체적으로 호흡을 좀 더 여유롭게 가지면 좋을 듯합니다. 곡 안에서 분위기가 바뀔 때 좀 더 확실하게 잘 표현해 주면 더욱 완성도 있는 연주가 될 듯합니다.
2. 간혹 음정 불안하니 주의 (높다), 악상(f,p.) 더 확실하게 하면 더 좋을 듯, 꼼꼼히 연습하기(어긋나거나 안 꼬이도록)
부분부분 작곡가가 써 놓은 악상들 더 확실하게 표현해야 되고 한음한음 더 정성껏 연주해야 돼요. 각 프레이징 별로 더 다양한 색깔 표현해야 되요.
악상표현은 좋으나 가끔 서두르는 모습을 보이므로 전체적으로 좀 더 여유있는 호흡을 보여주면 더욱 안정적인 연주가 될 듯, 음정 전체적으로 좋으나 가끔 화음 간격이 명확하지 않을 때가 있으므로 좀 더 세심하게 연습할 것
3. 음정주의, 왼손 새끼손가락 힘 빼기, 천천히 더 꼼꼼히 예민하게 연습하기, f,p. ,<,> 더 확실하게 하면 좋을 듯, Vib가 과할 때 있으니 주의
맨 첫 페이지 본인이 거울 보면 Vib 하다 말다 하는 부분들이 보일꺼예요. 일정하게 vib 해야 소리가 튀거나 빠지지 않아요. 더 부분 부분마다 다양한 소리 만드세요. V하고 n할 때 가끔씩 준비된 소리가 아닌 때리게 들려요. 진행감이나 표현력 다 좋아요. 틀려도 표정으로 말해주면 안돼요.
기본적으로 좋은 소리와 비브라토를 가지고 있음. 신체조건이 좋으므로 발전 가능성이 기대됨, 쉽게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는 장점이 있으므로 좀 더 다양한 음색을 연구해 볼 것
4. 가끔 f, 소리 위해 활을 과하게 눌러 소리 꺾이지 않게 주의, 간혹 음정 불안하니 조심 (높음)
position 이동할 때 끄는 소리 없이 깨끗하게. 진행감도 표현력도 좋아요. 처음 theme 후 p 부분 너무 작지 않게 하세요. 진행감이 좋은 반면 한음 한음 정성스럽게 하는 게 덜 들릴 수도 있어요. 두 가지 다 함께 할 수 있게 하세요.
섬세한 표현력이 돋보임. 긴팔을 이용해 보잉을 시원스럽게 구사하나 좀 더 차분한 컨트롤이 요구됨. 본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부분들을 음악적으로 잘 나타냄
5. 시작 포지션 이동시 주의, 활 컨트롤 잘하기
처음 부분 vib 하나하나 빠지지 않게 정성껏, shifting 하는 게 하나하나 들리면 안돼요. 스타카토 써 있어도 vib하면서 울림 남겨야지 뚝 끊기게 들리면 안돼요.
음악의 몰입도가 뛰어남. 세심한 표현력과 차분함을 갖추고 있음. 기본적으로 좋은 소리를 갖고 있으나 좀 더 울림 있고 풍성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연구할 것
비올라 대학일반부
2. 처음 음정 불안하니 주의, 간혹 옆줄소리도 나는데 주의, 화음 음정 조심
소리 좋아요. 노래 표현력 다 좋아요. 빠른 부분에서도 긴 음들은 vib chord도 vib 하세요. 어려운 곡 소리나 음정도 전체적으로 좋습니다.
기본적으로 좋은 소리와 비브라토를 가지고 있음, 안정감 있는 연주 보여줬으나 좀 더 생동감 있는 표현이 들어가면 더 좋을 듯, 전체적으로는 무난하게 잘 연주하였음
3. 더 꼼꼼히 연습하기, 음정주의, 어려운 부분도 쉽게 들리게 연구와 연습 요망(힘든 게 다 들림)
악상(f, p,) 확실하게
진행감이나 표현, 테크닉 다 좋은데 vib 조금 더 신경 쓰세요. vib 흔드는 것에 비해 효과가 없어요. 활 속도가 전체적으로 빠른편이라 가끔 너무 휙휙 지나가게 들려요.
좋은 표현력을 가지고 있음, 가끔 소리가 눌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보잉의 압력을 잘 컨트롤 할 것, 전체적으로 세심한 준비가 엿보이는 연주였음
4. < , f. 소리 예쁘게 더 잘 내기, 간혹 음정 불안하니 주의
브람스는 vib가 굉장히 중요해요. 아무리 p. 라도 소리 한음한음 더 살리세요. pi와 주고 받게 느껴지는게 너무 중요해요. 본인이 원하는 색깔(tenuto, Marc, legato 등)과 pi와 비슷하게 맞추세요.
긴 프레이즈에서 악상 전개와 선율 진행이 잘 드러나는 좋은 연주를 들려 주었음, 좀 더 풍성한 울림이 있으면 좋을듯함, 전체적으로 섬세한 표현력이 돋보이는 연주였음